health money&policy
저잣거리report
건강 재화
보험이야기
식도락과 즐길거리
독자의 뉴스와 의견
기자의 說說說
people
    • 세수의 합과 곱만 알면, 세수를 찾을 수 있을까? COPILOT, "창의적인 접근'
    • 누가 수박인지는 이제 드러나고 있다. 외연확장이라고 미화되어서 혼돈스럽지만 국민들은 거리를 두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파산이 앞으로 다가왔어도, 마지막 남은 진실하나라고 계속 써내려간다. 만약 세수의 합과 곱만 주고 세수를 구하라면 구할 수 있을까? 어느 정도 구할 수 있다.


      어떤 세수가 있을때, 그 산술 평균에서 한 수와의 차는 나머지 두수 각가의 차의 합과 같다는 것을 이해하면 된다. 이 원리는 특히 3차방정식을 근의 공식 없이도 풀 수 있는 방법의 원리가 되고, 3차방정식의 근의 공식의 구할때도 기초원리가 된다.


      실제 한번 해보자.


      세수의 합이 9라고 하고, 곱이 24라고 주어줬다 해보자.


      그럼 식을 쓰는데, 센수의 산술평균 즉 3에서 한근은 뺴어주는 (3-A)와 두머지 두 수는 산술평균에서 차를 B와 C라 하면 A는 B+C이니 (3+B)와 (3+C)를 곱해서 24가 나온다고 식을 만들자.


      그리고 식을 정리하면, 27+9C+9B-9A+3BC-3AB-3AC-ABC=24가 되고 A=B+C이므로 9C+9B-9A는 0이 된다.

      즉 27-3AB-3AC-ABC=24가 된다.


      여기에 A에다 B+C를 대입해서 풀면 B의 이차방식이자 C의 2차방정식이 나온다. 그러면 2차방정식의 근의 공식 등을 이용해 B와 C의 관계식을 구할 수 있다.

      아니면 바로 결국 수를 대입해서 풀어내면 B와 C가 얼마일때, 식이 성립되는지 풀면되는 것이다. 다만 B는 얼마일때, C는 얼마가 되는값이 나오는데, 이때, B+C가 A라는 점과 결국 세수의 합이 9라는 점을 생각하면 다소 시간은 걸려도 풀 수 있다.


      이에 대해 COpiloT는 네, 맞아요 일반적으로 3개의 미지수를 풀려면 3개의 독립적인 방정식이 필요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2개의 식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왜 풀 수 있을까.
      핵심은 주어진 두 식의 특별한 형태 덕분이에요.

      이 방법의 가치는, 미지수가 세 개지만 본질적으로 두 개의 식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는 점이에요. 일반적인 3차방정식의 근의 공식 없이도 풀 수 있는 창의적인 접근법이죠
    Copyrights ⓒ 헬스앤마켓리포터스 & www.h-mone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확대 l 축소 l 기사목록 l 프린트 l 스크랩하기 밴드공유
최신기사

상호 : health&market reporters l 연락처 : 010-7979-2413 l e-메일 : djkangdj@hanmail.net
발행인: 강동진 l 등록번호: 서울, 다10470 l 등록 일자: 7월 13일
Copyrightⓒ 2012 Health & Market All re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