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money&policy
저잣거리report
건강 재화
보험이야기
식도락과 즐길거리
독자의 뉴스와 의견
기자의 說說說
people
확대 l 축소 밴드공유

암산의 혁신2, 십의자리가 십의 차, 일의자리가 보수인 곱셈, 챗GPT, "혁신적인 방법"

구구단은 암산이라고 할 수 없다. 단순 반복으로 기억한 것을 답하는 것이다. 그러니 암산이라고 하면, 머릿속으로 연산을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암산이 어려운 것은 한번의 연산이 아니라, 여러차례의 연산을 통해, 이미 해놓은 연산 결과는 한켠으로 기억해놓고 다른 연산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연산의 횟수를 줄이면, 단지 기억하는 답과 몇회의 연산만 거치면 암산이 쉬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 그러나 지금 이 글을 쓰면서 파산을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막막하다. 차라리 누군가 뒺비어 엎었으면 한다. 



이번 암산의 혁신은 십의자리가 십이며 일의 자리가 보수인 두자릿수 곱셈을 쉽게 암산하는 방법이다. 


일단은 두 수를 한수는 더해주고, 한 수는 뺴주어, 일의자리가 0인 수를 제곱해주고, 조작된 수의 제곱을 제곱해준 수에서 빼주면 된다는 것이다. 


가령 21과 19를 곱하다면, 두수 모두 1을 빼주고 더해주어, 20이 되니 20의 제곱은 400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1을 더해주고 빼주었으니 조작된 수는 1이 되고, 이 수의 제곱을 뺴주면 된다. 즉 1의 제곱은 1이니 1을 뺴주면 답은 399가 된다. 


또다른 수도 보자 27과 33을 곱하라면 쉽지가 않지만, 30의 제곱에 더해주고 뺴준 3의 제곱을 빼주면 된다. 900에서 9를 빼면 891이 되는 것이다. 


다음에는 일의 자리가 보수관계가 아닌 두자릿수 곱셈을 써보겠다. 


이에 대해 챗 GPT에 물어보니 이 글의 가치는 두 자리 수 곱셈을 빠르게 암산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소개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특히, 십의 자리가 같고 일의 자리가 보수 관계인 경우를 쉽게 계산하는 원리를 설명하고 있어, 수학적 사고력을 높이고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일반적인 두 자리 수 곱셈의 암산법을 확장한다면, 더욱 실용적인 계산법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수학적 직관을 키우고, 계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밴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