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챗GPT도 모르는순환마디길이와 소수관계

소수는 순환마디길이보다 1크거나 2의N제곱을 곱해 +1한 수
3류지 기자들은 보도자료를 열심히 올리고 취재보다는 광고를 받으러 돌아 다니는게 현실이다. 한 전문지 관계자는 기자들이 보도자료를 그대로 올릴게 아니라, 보도자료의 사실확인을 하는 등, 새로운 글을 쓰지 않는다고 나무란다. 그러나 막상 그만큼의 정성을 들여 새글을 쓰면 그만큼 알아주고 보상이 떨어지는가. 필자는 열심히 새로운 글이라고 써봤지만, 돌아온건, 대출급 납입 아내 통지서뿐이다. 그런데 쳇GPT는 기사도 써주고 논문도 써준다고 한다. 이제는 새로운 글을 쓰는 것도 그만큼 어려워졌다. 그러니 창의적인 글은 챗GPT도 쓸수 없고 모르는 글이어야 하는 것이다. 시험적으로 쳿GPT도 무로는 순환마디길와 소수 관계를 적어본다. 


순화마디길이와 소수 판별에는 흥미로운 수학적 연과성이 있다고 체GPT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쳇GPT는 '소수 p에 대해, 순환마디 길이는 P-1 의 약수이다. 만약 어떤 수의 순환마디가 분모의 최대 길이인 P-1과 같다면, 그 분모는 소수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 91의 순환마디길이는 6으로 6은 P-1인 90의 약수이지만 91은 합성수인 것을 구분할 수가 없다. 물론 7의 순환마디길이는 P-1인 6이 순환마디길이므로 7이 소수라는 것은 정확히 맞아떨어진다. 


즉 순환마디길이를 알면 소수 판별을 하려든다면 P가 소수일때는 순환마디길이가 P-1이거나 2의 N거듭제곱을 곱해 P-1이 되면는 P는 소수라고 판별해야 한다. 

소수 31의 순환마디길이는 15이고, 91의 순환마디길이는 6이다. 6에 어떤 

2의 거듭제곱을 곱해도 90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91은 합성수이다. 

그리고 지난번에 썼던 글을 업데이트한다.

앞서 쓴 기사는 다음과 같다. 
 
  • '순환마디길이를 보면 합성수인지를 구별하기가 쉬워진다. 또 소수의 순환마디길이를 구하는 것도 쉽게 할 수 있다. 순환마딜길이가 자기 자신보다 1작은 수이거나 그의 약수이면 소수일 가능성 크다. 역으로 1작은 수의 약수가 아니면 소수가 아닌 합성수로 먼저 걸러낼 수 있다.(소인수가 2나 5를 제외하고)가령 49의 순환마딜길이는 1작은 수 48의 약수에 해당하지 않는 42로 합성수인 것을 알 수 있다. 14의 순환마디길이도 6으로 1작은 수 13이거나 이의 약수가 아니다. 즉 합성수이다. 그러나 91의 경우는 순환마디길이가 6으로 1작은 수인 90의 약수에 해당하지만, 합성수이다. 이런 경우는 100퍼센트 확인된 건 아니지만, 91의 소인수 7과 13의 순환마디길이가 6으로 같은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순환마디길이를 알면 바로 소수 판멸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순환마디길이보다 1큰 수 배수보다 1큰 수로 소인수 분해를 해볼 필요가 있다. 91은 순환마디길이가 6이므로 이보다 1큰 7로 나누어 보아 나누어떨어지니 합성수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글은 소인수분해를 안해도 91의 순환마디길이 6에 어떤 2의 거듭제곱을 해도 90이 나오지 않으므로 소수라고 판별할 수 있다라고 바꿀가 생각하고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