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계 전문지들의 생존과 발전에는 전문의약품의 대중광고(종합일간지 등)를 금하는 법규에 힘입은 바 크다. 전문의약품의 광고 공급처를 제한함으로써, 대형 종합일간지와의 경쟁을 피할 수 있었던 점도 있다. 그러나 종이 신문 시대가 가고, 인터넷 시대에 들어서며, 보다많은 독자수 확보에 대한 욕구는 전문지들도 대형 포털과 기사제휴 서비스를 하게 되고, 불특정 다수에 대한 매체로 진화하고 있다.
독자들중 일부는 당연히 그것도 규제완화해야 한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매우복잡하다. 의약품의 선택 처방권이 의사에게 있는 상황에서 전문의약품 광고는 조금 과장된 논리로는 의약분업의 근간을 헤칠 수도 있는 사항이다. 아니 국민들에게 의약품 선택권을 더 보장해주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지만, 전문의약품 광고가 규제되고 있으면서도 오남용 의약품 문제는 상당히 난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대중광고에서 자유로운 일반의약품도 사전심의를 받고 있다. 전문의약품은 사후감독을 받고 있지만, 대중광고를 허용한다면 일반의약품처럼 사전광고심의를 받아야 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의약계 전문지와 종합일간지의 시장 변화를 촉발시킬 수도 있다. 전문지 시장은 많은 엘리트카르텔같은 문제를 보이고 있지만, 그래도 전문지가 보호되어야만 하는 논리는 수없이 만들 수 있다.
광고 수주를 하는 과정에 일부 광고주들이 주요포털에 기사검색 서비스가 제휴되는지를 묻는다. 그것을 매체력이라고 한다면, 스포츠 연예기사와 학술지 기사의 검색수를 비교하며 매체력을 평가한다는 말밖에 안된다. 더욱이 전문의약품 광고를 하게 되면, 포털에 기사가 검색되어 불특정 다수가 보는 언론사를 어떻게 전문지라고 분류할 수 있을지 의문이 간다.
그래도 미래를 생각한다면, 규제완화가 옳은 방향일 수 있다. 아니 규제완화라고 보기보다 소비자 주권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실소비자에 전문의약품도 광고와 홍보가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엄밀히는 규제완화라기보다 소비자주권 강화차원의 규제혁신이 필요한 점도 있다. 그것도 의약품 선택권을 국민이 좀더 가질 수 있는 방향과도 연결되어야 한다.
그러나 불법이 되는지 아닌지, 그냥 세월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포털에 기사를 공급하는 회사에는 눈치빠른 글로벌제약사는 상당수가 약 광고보다 이미지 광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부 제약사는 포털 검색이 되는지 묻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포털이 소형 및 독립언론사의 칼자루를 쥐게 만드는 형국이다.
언론의 자유란, 정치적인 자유를 넘어 자본권력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만약 포털도 기사검색서비스를 자신들의 기준으로 선별하기보다, 가격으로 결정한다면 이렇게 포털에 종속되어가지 않을 수 있다. 다시한번 우리 왔던길과 가야할길을 생각해보자. 이런 상황에선 돈없고 빽없는 독립언론이 성장할 수 없다. 개천에서 용이 나지 않는 흐름은 대입과 각종 고시 뿐 아니라 시장에서도 만들어지고 있지 않는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규모의 경제보다 경쟁의 이익이 장기적으로 더크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